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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법사 마법치명타(디스)효과 검증

♥천사♥ 2014. 1. 28. 11:04

리니지 법사 마법치명타(디스)효과 검증

 

 

 

 

마법 치명타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소는 베이스 스탯.

 

INT에 얼마나 많은 포인트를 주는가에 따라 캐릭터의 마법 치명타 수치가 달라진다. 그렇다면 베이스 스탯에 따라 마법 치명타의 발동 확률 혹은 대미지가 달라지는 것일까?

 

 파워북에서 실험을 통해 확인해보기로 하였다.

 

 

 

 

 

 

실험 개요

 

실험 조건
- 공격 캐릭터는 레벨 70의 인트법사로, 베이스 스탯 INT 18을 올려 마법 치명타 8을 얻으며, 레벨업에 의한 주어지는 스탯 포인트 및 장비를 착용하여 INT 37, SP 42를 맞춘다.
- 피격 캐릭터는 레벨 70의 기사로 AC는 -80, MR은 140으로 설정한다.

- 공격 캐릭터가 피격 캐릭터를 디스인티그레이트로 200회 공격, 마법 치명타 발생 시 확률 및 대미지를 확인한다.

 

- 공격 캐릭터는 레벨 70의 인트법사, 베이스 스탯 INT 16을 올려 마법 치명타 6을 얻으며, 레벨업에 의한 주어지는 스탯 포인트 및 장비를 착용하여 INT 37, SP 42를 맞춘다.
- 피격 캐릭터는 레벨 70의 기사로 AC는 -80, MR은 140으로 설정한다.

- 공격 캐릭터가 피격 캐릭터를 디스인티그레이트로 200회 공격, 마법 치명타 발생 시 확률 및 대미지를 확인한다.

실험 결과

 

베이스 스탯 INT 18로 마법 치명타 8을 얻은 마법사와 베이스 스탯 INT 16으로 마법 치명타 6을 얻은 마법사가 디스인티그레이트 200회 사용하였을 때의 발동 횟수 및 대미지는 다음과 같다.

 

 

마법 치명타 8

(INT 18)

마법 치명타 6

(INT 16)

일반 공격 대미지 범위

292 ~ 533

289 ~ 481

평균 대미지

367.04

375.65

치명타 공격

발생 회수 41 / 200 (20.5%) 27 / 200(13.5%)
대미지 범위 461 ~ 981

471~988

평균 대미지

586.46

574.48

 

결론

- 마법 치명타는 일반 마법 공격의 약 1.5배 대미지를 주는 것으로 보인다.

- 마법 치명타 수치가 높을 수록 마법 치명타가 나올 확률이 높다.

- 단, 마법 치명타는 발생 횟수에만 영향을 줄 뿐 치명타 발생 시의 대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실험 데이터

 

실험 데이터를 보면 다음의 두 가지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1. 치명타 대미지보다 일반 공격 대미지가 더 높은 경우가 있다.

2. 치명타 대미지가 900대가 나온다.

 

이런 이상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디스인티그레이트의 최소 대미지~최대 대미지의 폭이 넓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디스인티그레이트의 일반 공격 대미지가 300~1000 사이라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최소 대미지(300)×마법 치명타(대미지 1.5배)의 결과값은 450이 되어 일반 공격 대미지보다 더 낮은 결과값을 얻게 된다. 반대로 최대 대미지(1000)×마법 치명타(대미지 1.5배)가 되어 1500의 결과값을 얻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마법 치명타가 발생하더라도 어떨 때에는 400대, 어떨 때에는 900대의 대미지가 나오는 것이다.

 

마법 치명타 +8일 때의 1차 실험 데이터

 

 

 

 

 

 

 

 

 

 

 

 

 

 

마법 치명타 +8일 때의 2차 실험 데이터

 

 

 

 

 

 

 

 

 

 

 

 

 

 

 

 

마법 치명타+6일 때의 1차 실험 데이터

 

 

 

 

 

 

 

 

 

 

 

 

 

 

 

 

 

마법 치명타 +6일 때의 2차 실험 데이터

 

 

 

 

 

 

 

 

 

 

 

 

 

 

 

추가 실험

추가 실험으로 <피격 캐릭터의 MR에 따라 마법 치명타의 발생 확률은 달라지는가?>를 확인해 보았다.

공격 캐릭터는 위의 실험과 동일(마법 치명타 +8)하며, 피격 캐릭터만 MR을 조절하였다.

 

 

마법 치명타 +8

MR 140

마법 치명타 +8

MR 120

마법 치명타 +8

MR 110

일반 공격 대미지 범위

292 ~ 533

301 ~ 553 322 ~ 568

평균 대미지

367.04

387.63

398.09

치명타 공격

발생 회수 41 / 200 (20.5%) 40 / 200(20%) 42 / 200(21%)
대미지 범위 461 ~ 981

475~983

528 ~ 989
평균 대미지

586.46

637.85

647.05

  

 

 

위의 결과를 보면 피격 캐릭터의 MR이 달라지더라도 마법 치명타의 발동 확률은 20% 언저리에서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따라서 피격 캐릭터의 MR과 마법 치명타의 발동 확률은 큰 관련이 없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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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하시는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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