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소식

트위치 19금 정책 재강화한다 - AI 창작물도 핵심 부위 노출 불가능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2. 20. 10:57

트위치 19금 정책 재강화한다 - AI 창작물도 핵심 부위 노출 불가능

안녕하세요 게임 티스토리 블로거 천사입니다.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콘텐츠 제한 정책을 원래대로 돌렸습니다. 성적인 표현 규정 완화를 발표한 지 약 이틀 만에 원상복구입니다.

 

16일 트위치는 자사 공식 블로그와 엑스를 통해 콘텐츠 정책을 다시 업데이트한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정책을 위반하는 스트리머도 있었고, 변화 자체가 너무 지나쳤다고 판단했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트위치 측이 언급한 변화는 14일경 발표한 개선안입니다. 가상의 콘텐츠는 성별 관계 없이 성기 및 여성 가슴 노출도 19금 태그를 게시할 경우 허용됐으며, 트월킹이나 폴댄스 등 대중적으로 알려진 댄스는 별도 태그 없어도 허용한 바 있습니다.

 

 

정책 완화 취지는 그동안 혼란스러웠던 해석 기준, 옷을 완전히 입고 있어도 가슴과 엉덩이 등을 고의로 부각할 경우 위반 처리하는 등 과도한 규제를 간소화한 것입니다. 특히 가상 창작물에 불필요한 규제로 인해 자유로운 표현이 제한된다는 의견도 수렴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그러나 이틀 동안 해외 채널을 중심으로 지나치게 적나라한 표현이 콘텐츠로 사용된 모습이 발견됐습니다. 디지털 아트를 통한 노출 묘사가 현실 이상으로 높고, 윤리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정도의 방송이 대거 나타난 것인데요.

 

 

인공지능(AI)으로 제작한 아트의 취급 문제 역시 트위치를 난감하게 만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AI를 활용해 실제와 흡사한 인물을 만드는 것은 얼마든 가능하며, 이로 인해 디지털 아트와 현실 사진을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해외 방송 가운데서는 현실적 화풍의 음란물을 노출하는 사례도 제보됐습니다.

 

 

 

이에 트위치는 16일 공지를 통해 실제는 물론 가상 역시 과도한 노출 묘사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정책 롤백을 밝혔어요. 예전처럼 가상 콘텐츠도 주요 성적 부위를 노출할 수 없게 되며, 수일간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다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트위치 측은 우리가 이런 결과를 미리 예측했다면 좋았겠지만, 커뮤니티에 도움이 될 수 있게 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일이라면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혼란을 준 점을 사과드린다고 밝혔어요.

 

 

한편, 트위치는 최근 한국 망사용료 부담으로 인해 한국 서비스를 2월 27일 종료한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기존 국내 플랫폼인 아프리카 TV와, 네이버가 19일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는 신규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의 경쟁 구도가 예상되고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위치 19금 정책 재강화한다 - AI 창작물도 핵심 부위 노출 불가능 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또다른 게임 컨텐츠를 다룰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